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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무인 주문기와 사회적 약자

by 어서 2022. 7. 12.

무인 주문기와 사회적 약자

요즘에 식당이나 카페를 가보면 키오스크, 즉 무인 주문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노인과 시각장애인에게는 사용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무인 주문기는 보통 메뉴를 보고 손가락으로 선택하는 기능만 있을 뿐, 음성 안내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도와주는 이가 많은 메뉴를 일일이 다 읽어주기도 어렵기도 합니다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도 키오스크로 주문하려면 처음에는 당황스럽고, 뒤에 기다리는 분들이 있어서 미안해서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만 55세 이상 서울 시민 가운데 무인 주문기로 주문해본 사람은 절반이 안되고, 75세 이상 연력은 여덟 명에 한 명 정도만 무인 주문을 해봤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국내 상업시설에 설치된 무인 주문기는 2019년 8,500대에서 2021년 26,500대로 2년 만에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하지만 점자 블록이나 음성서비스와 같은 사회적 약자 지원 기능이 있는 기기는 10%도 안됩니다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지만 누구에게는 소외되지 않고, 우리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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